영화 '기생충'은 사회적 계층과 격차를 테마로 한 작품으로, 가난한 가정과 부유한 가정 간의 차이와 서로 다른 세상에서 살아가는 인간들의 모습을 담고 있다. 이중적인 의미와 메시지가 강한 작품으로,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큰 인기를 얻으며 많은 상을 수상하였다.
정보 및 줄거리
영화의 주인공인 기우(최우식)는 가난한 가족과 함께 지하실에서 살고 있으며, 사방팔방으로 일하며 가족을 위해 돈을 벌어온다. 어머니, 아버지, 누나, 그리고 기택까지 총 4명의 가족은 돈이 없어서 벌레가 나오고 곰팡이가 피는 반지하 방에서 밑바닥 생활을 하고 있다. 돈을 벌기 위해 가족이 모두 둘러앉아 피자박스를 접기도 한다. 어느 날 기우는 대학생 친구가 부잣집 과외 선생 일을 구한다는 소식을 듣고, 그 친구 대신 일을 하게 된다. 물론 동생 기정이 포토샵으로 만들어준 가짜 재학 증명서 덕분이었다. 박 사장 집에 방문한 기우는 버릇없는 아들 다송을 보고 아이디어를 떠올려 동생 기정을 제시카라고 소개한다. 다송의 과거까지 꿰뚫는 것 같은 기정의 카리스마를 보고 감탄한 사모님은 기정을 바로 미술치료 선생님으로 모시게 된다. 이렇게 가짜 자격증과 기정의 선생님 역할을 통해 가짜 사생활을 조성해 가면서, 가난한 기우 가족은 이후 운전사에는 아버지 기택이, 가정부에는 어머니 충숙이 박 사장 집으로 취업하면서 온 가족이 모두 박 사장 집으로 들어온다. 박 사장 가족은 세계적인 IT 기업 CEO인 박동익 사장의 가족으로, 상당한 부자이며 그들은 아내 연교, 딸 다혜, 아들 다송과 함께 살고 있다. 어느 날, 다송의 생일을 맞아 캠핑을 떠나는 동안, 기우 가족은 그들의 집을 침입합니다. 그들은 박 가족의 집에서 먹고 마시고 놀며 시끄러운 파티를 벌이고 있었는데, 갑작스러운 초인종 소리가 울리면서 문광이라는 이전 가정부가 박 가족의 집 문을 두드리며 찾아온다. 문을 열어주게 된 박 가족은 문광과 함께 지하실로 내려가게 된다. 지하실에는 엄청난 공간이 있었는데, 그중에서도 방공호에 문광의 남편이 숨어있었다. 이를 몰래 지켜보던 기택 가족들은 한꺼번에 계단으로 굴러 떨어져, 그들이 가족이었다는 사실이 들통난다. 이 사실을 알게 된 문광은 이들을 협박하기 위해 영상을 찍으며 협박을 가한다. 이에 기택 가족들은 영상을 빼앗기 위해 몸싸움을 벌이며, 그 결과로 큰 소동이 일어나게 된다. 그러던 중에 폭우로 캠핑을 못 하게 된 박사장이 가족들과 집으로 돌아오고 있다고 전화를 하는데...
등장인물
송강호 (김기택 역) - 전원 백수 가족의 가장, 생활고 속에서도 가족애가 돈독하다. 장혜진 (충숙 역) - 기택의 아내, 과거 해머 던지기 선수였으며 힘이 세다. 최우식 (김기우 역) - 기택네 아들. 백수로 지내다 박사장네에 영어 과외선생이 된다. 박소담 (김기정 역) - 기택네 딸. 다송의 미술 과외 선생님. 이선균 (박동익 사장 역) - 글로벌 IT기업의 젊은 CEO이며 부유층 가족의 가장. 조여정 (연교 역) - 박 사장의 아내. 사춘기 딸과 어린 아들의 교육에 전적으로 매달리는 심플한 성격이다. 배우 조여정은 청룡영화상 시상식에서 "배우가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캐릭터와 사랑을 받게 되는 캐릭터는 좀 다른 것 같다. '기생충'의 연교는 제가 진짜 많이 사랑했다"라고 말했다. 정지소 (박다혜 역) - 사춘기 고2 딸. 김기우에게 영어과외를 받게 된다. 정현준 (박다송 역) - 인디언 놀이에 푹 빠져 있는 엉뚱하고 산만한 10살 아들. 초등학교 1학년 때 집에서 귀신을 본 트라우마가 있다.
국내외 반응
한국영화 기생충은 2019년 개봉 이후 국내외에서 큰 반향을 일으켰다. 이 영화는 대한민국 영화계의 최고 명예인 대종상에서 11개 부문을 석권하며 역사적인 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국내에서는 개봉 첫 주부터 큰 관심을 받으며, 개봉 후 첫 주말에 100만 관객을 돌파하는 대기록을 세웠다. 이후 박스오피스 1위를 지켜가며 1000만 관객을 돌파하고, 최종적으로는 1420만 관객을 동원하여 대한민국 영화 역사상 최다 관객 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해외에서도 큰 호응을 받았다. 칸 국제영화제에서 초청돼 금조각상인 팔름 드'오르를 수상하며 역사에 이름을 새겼고, 이후 다수의 국제영화제에서 상을 받았다. 특히 2020년 미국 아카데미상에서 6개 부문에 노미네이트 되었으며, 감독상, 원작시나리오상, 국제장편영화상, 기술상 4개 부문에서 수상하며 한국영화 역사상 최초로 아카데미상을 수상하였다. 기생충은 국내외에서 큰 주목을 받으며 대한민국 영화계의 발전과 성장에 큰 기여를 하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