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5월의 마지막 날이다.
오늘부터 이곳에 매일 온라인 스토어 사업에 관련된 일지를 기록해 보려고 한다. 5월은 거의 준비로 많은 일정을 보낸 것 같다. 첫 번째 포스트라서 5월 한 달 치를 한꺼번에 요약하여 올린다. 말 그대로 온라인 스토어를 시작하기 위한 기본적인 준비다. 최소한 이 정도는 준비해야 시작할 수 있다. 실제 판매를 하려면 상품 소싱과 업로딩에 관해서 더 조사를 해야 한다. 유튜브에 많이 나와있다.
목표
5월 중순부터 상품들을 올리기 시작했으나 판매는 딱 두건뿐이었다. 아직 월 백만 원 매출도 요원하다.
- 단기 목표: 월 백만 원 매출
- 중기 목표: 월 천만 원 매출
- 장기 목표: 아직 없다. 단기 목표에 집중한다.
나의 과거 온라인 스토어 경험
스마트스토어: 2019에 한 가지 상품 사입으로 시작. 잘 안됨. 이후 국내 상품 한 가지 추가했으나 광고를 안 하면 판매 저조.
2023 새로운 시작
아래는 온라인 판매를 시작하기 위한 준비과정이다.
4월 16일 개인판매자에서 간이사업자로 전환 (총 45,000원, 서울기준이고 관할청마다 다름)
- 사업자 등록증 발급 (무료)
- 구매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 발급 (온라인 스토어 아무곳에서 발급 받으면 됨)
- 통신 판매업 신고 (서울 45,000원, 경기도 지역은 22,500원)
5월 4일 건강기능식품 일반판매업(신규) 교육 수료증 발급 (총 76,120원, 서울 기준이고 관할청마다 다름)
-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에서 온라인 수강. 수강료 20,000원
- 정부 24에 영업신고해야 함. 발급수수료 29,120원
- 발급 후 등록면허세 납부해야 함. 등록면허세 27,000원
5월 14일 수입식품 인터넷 구매 대행업(신규) 위생교육 수료증 발급 (총 88,775원, 서울 기준이고 관할청마다 다름)
- 한국식품산업협회에서 식품위생교육 온라인 수강. 수강료 20,000원
- 식품안전나라 민원신청 수수료 28,275월
- 면허세 40,500원
5월 10일 관세청에서 유니패스 신고
- 유니패스 회원 가입하려면 사업자 통장 개설과 사업자 공동인증서 필요
- 나의 경우는 주거래은행인 신한은행에서 사업자 금융인증서 발급받음 (연간 4,400원)
- 혹시나 해서 카카오뱅크 사업자 통장 개설(비대면 개설가능)하였으나 아직 사용하지 않음
- 비대면으로 개설이 가능한 통장으로는 KB 사업자 통장이 있는데 아직 개설하지 않음. (카카오뱅크 개설한 이력이 있어서 20일 후나에 새로운 통장 개설 가능. 전화를 하면 즉시 가능한 것 같은데 아직 필요 없어서 나중에 할 예정.)
5월 18일 스토어 추가 입점
- 쿠팡, 인터파크에 판매자 입점 완료
- ESM PLUS (옥션, 지마켓) 입점 신청 완료. 승인은 영업일 3-5일 걸림.
- 11번가 입점의 경우 인감증명서가 필요한데 이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최소한 한번 동사무소 방문이 필요하다. 해외에 거주하고 있는 나로서는 나나 대리인이 한국을 방문하지 않고는 불가능.
- 스마트스토어와 쿠팡 이외의 스토어는 나이스 신용평가에 내 사업자가 등록 안되어 즉시 가입 불가능. 홈페이지에서 등록 후 전화하면 하루 정도 걸려서 등록됨.
5월 20일 홈택스에 사업자 계좌와 신용카드 등록
- 기 개인통장을 사업자 계좌로 등록함.
- 기 개인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를 사업자 신용카드로 등록함.
기타
- 화장품 판매업 신고도 하고 싶었으나 한국에서 등기 우편물을 받아야 하므로 이건 나중에 하기로 함.
- 다른 스토어 추가 예정, 위메프, 롯데온 등.
댓글